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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DO M5 & Cadence 속도계 본문
VDO M5 속도계
( 옵션 : 케이던스 kit )
평소 휴대폰 어플 (스포츠 트래커)를 이용하면서 이것으로 충분하지 무슨 속도계까지 필요있겠냐는 생각이 지배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속도와 거리가 문제가 아니고 페달링(케이던스)에 대한 정보를 접하면서 필요성을 심히 느끼게 되었습니다
페달링은 잠시 후
케이던스 지원되는 속도계를 검색해 보다가 깔끔한 디자인과 Made in Germany 에 끌려 구입했다
가격대비 좋다는 신지전자 RS-200C 모델보다 3만원 정도 비싸며 센서 역시 일체형은 아니였다
하지만 정말 깜찍한 디자인
이미 장바구니에 담겨버리고 말았습니다
VDO M5 속도계와 케이던스 킷
내부 깔끔하게 되어있네요
노란색깔도 이목을 확~ 끌고 이뿌네요
부속품과 설명서
저리 두꺼운 설명서에 한국어는 없다는 ㅡㅡ"
그림과 콩글리쉬로 극복해야하는 상황
아직도 이해 못하는 기능도 있슴
페달링
크게 두가지로 나뉘며 토크(toque)와 케이던스(cadence)
첫번째 토크는 단거리에 폭발적인 스피드를 내기 위한 페달링으로서
고단 기어를 최대한 이용해서 힘으로 치고 나가는 기술이라고 볼 수 있다
필자 역시 위 방법으로 항상 타왔는데, 장거리에 아주 취약한 페달링이다
단점으로 체력소모가 심하며 무릎 부상등의 위험성이 높다
지금껏 이런 방식으로 철댕이 MTB가지고 70km 장거리도 다녔었는데 어쩐지 무릎이 시큰 거린다 했다
무식하면 손발이 고생이라 하지 않았는가
두번째 케이던스
영문 뜻은 박자,리듬이라는 의미이며
저단 기어를 이용해 빠른 RPM으로 지속하여 가는 페달링이다
로드 바이크 구입 후 첫 주도 역시 토크 페달링을 하였는데 케이던스라는 페달링을 알게되었다
낮은 기어로 적은 힘으로 빠르게 페달링을 하여 피로도가 적고 장거리 라이딩에 적합하며
로드 선수들이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보통 90rpm에 맞추라고 추천을 많이 합니다
이에 케이던스 연습을 해보고자 속도계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속도계 장착
케이던스 장착
속도계센서와 케이던스 센서가 지나갈때 VDO에서 O에서 녹색불이 들어옵니다
이기능 괜찮은데요
케이던스 일체형 처럼 위장 설치 ^^*
속도계 LCD 장착
백라이트 화면
실내에서 조명 끄고 촬영한 것인데 밖에서 봤을땐 시인성이 어떨지 궁금합니다
속도계 구입시에 백라이트 기능도 많이 고려 하시던데
이동중에도 괜찮은 시인성을 보일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아직 시운전 전이기는 하나 실내에서 성능 테스트는 완료했네요
기능들
설치 방법 (설명서에는 설치 방법이 없습니다)
케이던스 설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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